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서평]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by Å▲ⓑ♬ 2019. 12. 3.
반응형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절대로 몰라서는 안 되는 것이 교통이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역세권에 투자하라"는 말은 정말 어떤 부동산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요소 중에 직주근접, 학군과 더불어 항상 TOP3안에 드는 투자조건이다.

 

그런데 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서 나는 기사를 읽으면서 신안산선 호재, 강북 횡단선 호재, 지방 트램 호재..... 지역별로 교통호재가 어찌나 많은지. 도대체 그 지역은 어디이며 어디서 어디로 가는 것이고 어느 지역 정확한 위치에 서는 것인지 알 수 없으니 읽어도 읽은 것 같지 않았다.

 

그런데 IGO 힘들다 라는 저자가 쓴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를 읽으면서 많은 궁금증이 해소되었고 5 회독 이상  반복해서 읽으면 교통 관련해서는 빠삭해질 것 같다. 지금은 한 번밖에 읽지 않아서 다 외우지는 못했지만 책을 읽으면서 노선도를 그려보고 라인을 써보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IGO 힘들다 님은 특강이나 정규 강의도 하시는 것 같은데 실제로 강의를 들어본 적은 참고로 없다.

 

 

 

 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01 부동산의 가치는 교통망이 좌우한다 : 되는 호재와 안되는 호재를 구분하고 교통호재를 미리 찾아내는 법

02 알아두면 손해 안보는 5가지 철도지식 : 사업 진행방식과 철도노선 종류, 사업절차, 차량기지 위치

03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한 발 앞선 투자자가 되자 : 급행노선, 복합환승센터

04 신안산선 자세히 들여다보기 : 신안산선 계획과 영향받는 지역

05 월곶-판교선 자세히 들여다보기 : 월곶 판교선 노선과 영향받는 지역

06 GTX ABC 노선 자세히 들여다보기 : 사업성 노선변경 여부 노선의 영향을 받는 지역

07 대곡-소사-원시선 자세히 들여다보기 : 노산과 영향을 받는 지역

08 수서발 인천 잘 수원발 KTX 자세히 들여다보기

 

신문기사에서 나오는 신안산선, 월판선, 대곡 소사 원시선, GTX, KTX정보와 다른 노선, 타 노선의 앞으로의 추가 연장 계획, 호재지역정보까지 정리해줘서 참으로 유용한 책이었다. 이 책을 읽고 지하철 전체 노선도를 사서 방에 붙여놓고 보고 있다.

 

작은 지역의 지도만을 보면 전체적으로 연결이 안 되는 느낌인데 지도 위에 그려진 지하철 노선도를 보니 어디서 출발하고 어디서 만나고 좀 더  종합적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익숙지 않은 노선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신안산선은 서울역에서 여의도-광영을 지나 안산의 한양대  그리고 광명에서 국제테마파크역까지 이어지는 경기 서남부권의 광역철도 노선으로 서부간선도로 정체를 해결할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서울-공덕-여의도-영등포-신풍-구로디지털단지-독산-시흥사거리-석수-광명-목감-성포-중앙-호수-한양대

                                                                                          광명-매화-서울시청- 원시-국제테마파크

 

2. 월곶-판교선은 시흥시 월곶에서 에서 광명 인덕원을 지나서  판교로 가는 노선으로 국토의 동과 서를 연결한다. 정부예산 100%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으로 다른 노선에 비해서 속도가 빠른것을 예측할 수가 있다. 서쪽으로는 수인선과 연결되고 동쪽으로는 성남-여주 복선 전철과 이어지게 된다. 흔히 줄여서 월판선이라고 부른다.

 

월곶-장곡-시흥시청-매화-장래-광명-석수-안양-안양운동장-인덕원-청계- 서판교-판교

 

3. GTX(Great Train Express) 수도권 광역급행 절도는 수도권 전역을 3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서울과 수도권의 끝부분까지 연결하며 지하 깊은 곳을 달릴예정이다.

 

GTX A : 운정-킨텍스-대곡-연신내-서울역-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

 

GTX B : 송도-인천시청-부평-당아래-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별내-평내호평-마석

 

GTX C : 의정부-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과천-금정

 

4. 대곡-소사-원시선은 경기도 서북부와 서남부를 지역을 이어주는 노선으로 일반철도로 진행되고 있다. 일반철도는 대부분의 예산을 구가가 지원하기 때문에 진행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대곡-능곡-김포 송 항-원종-당아래-소사-복사-대야-신천-신현-시흥시청-연성-선부-화량-원곡-원시

 

저자는 맺는말에서 성과 좋은 투자자보다는 꾸준한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되고 싶다고 얘기한다. 한 번의 성과로 수익을 보는 것도 좋겠지만 꾸준히 부동산을 투자를 투잡으로 생각하며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되고 싶다.

 

지금 내가 투자자라고 말할 수 없지만 꾸준히만 한다면 나도 수익을 내고 남들을 도와줄 수 있는 부동산 준 전문가는 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본다. ㅎㅎ  복습 겸 올해가 가기 전에 2 회독 이상은 하는 것이 목표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