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해보기

by Å▲ⓑ♬ 2020. 3. 30.
반응형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건강보험자격이 바뀌면 아무래도 회사가 50%를 대주던 시절보다는 건강보험료로 납입해야 할 금액이 증가합니다.

 

전에는 배우자나 가족의 피부양자로 있다가 피부양자 자격에서 벗어나서 지역가입자로 바뀌면 또 건강보험료가 부담이 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지역건강보험료가 얼마 나올지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방법을 나누고자 합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에 접속합니다.

 

https://minwon.nhis.or.kr/menu/retriveMenuSet.xx?menuId=MENU_WBMAB08

 

국민건강보험공단 - 사이버민원센터

HOME> 건강보험안내> 보험료> 4대 사회보험료 계산 4대 사회보험료 계산

minwon.nhis.or.kr

 

 

2. 상단 건강보험료 메뉴에서 왼쪽 4대보험료 계산을 클릭하면 지역보험료 모의계산, 직장보험료 모의계산 버튼이 나타납니다. 지역보험료 모의계산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안내문 팝업창을 읽습니다.

 

 

 

 

4.  소득금액과 재산금액을 입력해줍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자동차에 대해서도 입력해줍니다. 모든 사항을 입력했다면 계산하기를 누릅니다.

 

 

 

 

5. 모든 사항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셨다면 예상지역보험료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저는 임의로 사업소득은 연 2천만 원에 전세보증금을 7천만 원이라고 입력하였는데 월 예상 지역보험료가 182,610원이 나왔네요.

 

 

지역가입자 변환으로 나의 예상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궁금하신 분은 오늘 알려드린 방법대로 모의계산 기능을 이용해서 계산해보세요. ^^ 

 

 

참고로 4대보험계산기와 근로소득세 계산기도 필요하시면 아래의 포스팅 이용하실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

 

 

 

2020/04/05 - [정부지원정책] - 4대보험 계산기 ( 4대보험료 한꺼번에 조회하기)

 

4대보험 계산기 ( 4대보험료 한꺼번에 조회하기)

지난 포스팅에서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통해서 4대 보험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4대 보험 계산기를 이용하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을 각각 탭을 클릭해서 동일한 월급여..

taxplanet.tistory.com

2020/04/05 - [정부지원정책] - 4대보험 계산기(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계산기)

 

4대보험 계산기(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계산기)

매월 급여를 받을 때 이번 달은 실수령액이 얼마일까?라고 궁금해질때가 있죠. 본인의 월 총급여에서 소득세 원천징수액과 4대 보험료를 빼면 알 수가 있는데 4배보험요율 찾아서 계산기 두드려서 계산해보자니 순..

taxplanet.tistory.com

2020/04/06 - [정부지원정책] - 2020년 4대보험요율

 

2020년 4대보험요율

2020년도 4대 보험요율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연금 국민연금보험료는 기준 소득월액에 연금 보험료율 9%를 곱해서 구합니다. 근로자와 사업주가 1/2씩 부담합니다. 연금보험료 = 기준소득월액 * 9..

taxplanet.tistory.com

2020/04/07 - [부동산과 세무] - 근로소득세 계산기 (2020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근로소득세 계산기 (2020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매월 급여를 받을 때 우리는 총급여가 아니라 실수령액에 먼저 눈이 가기 마련이죠. 근로소득세와 4대 보험료만 급여에서 빠지는 분도 있고 회사에서 가입한 퇴직연금 혹은 회사에서 받은 대출자금의 이자를 빼고..

taxplanet.tistory.com

 

 

 

 

반응형

댓글